-
대학생의 리포트 치트키는? 바로 논문 참조!77.5호(2021)/새내기를 위한 정보 2021. 2. 23. 16:32
최희원 수습위원
가대생이 된 당신, 설레는 마음으로 대학 수업을 듣던 중 리포트 과제와 맞닥뜨리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피디아, 나무위키에 있는 정보는 신뢰성이 떨어져 인용하기엔 어려움이 따른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건 양질의 정보와 검증된 자료이다. 이런 고급 학술정보가 모여 있는 곳은 바로 논문 참조 사이트이다. 연구자들의 선행연구자료는 다음 세대의 연구를 위해 공개된 장소에 게시되어있다. 성심은 새내기 때 알면 졸업할 때까지 알차게 이용할 수 있는 논문 참조 사이트를 소개한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선행연구자료
연구자들의 노고가 담긴 연구 자료에는 저작권이 존재한다. 따라서 저작물을 이용하기 위해 열람료와 이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학술자료 온라인 서비스와 계약을 맺은 대학의 학생들은 연구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학습지원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본교는 중앙도서관 사이트를 통해 여러 학술 정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도서관 메인페이지 우측의 ‘학술 DB’ 항목을 누르면 다양한 학술 사이트로 연결된다.
ⓒ 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 DBpia
DBpia는 국내 학술 저널, 전문잡지, 전자책, 웹 DB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비교적 방대한 자료를 담고 있다. 학술 저널 외에도 칼럼, 기사를 제공하며 다방면으로 유용한 사이트이다. 논문검색을 처음 해보거나 이에 어색한 새내기라면 가장 먼저 이용하기를 추천하는 사이트이다.
본인이 조사하는 분야가 정확히 어떤 분야인지 구분하기 애매할 때도 여러 정보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DBpia가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주제 분류의 한 항목인 ‘복합학’에는 과학기술학/기술정책, 여성학과 같은 융합학문이 속해있다. 여러 과목의 융합에 관심이 있다면 들러보는 것이 좋다. 본 사이트에서는 KISTI, 국립중앙도서관 등 공공자료의 검색도 가능하다.
KISS
한국 학술정보 서비스 시스템 KISS는 인문학, 사회과학, 의약학, 공학, 자연과학 등 주요 학술지의 서지와 원문정보를 제공한다. 분야별로 자료를 찾아보기 쉽도록 구성한 홈페이지의 UI가 돋보이며 키워드를 검색하면 학술지, 공공저작물, 국가 지식으로 다시 자료를 분류해 보다 세밀한 접근이 가능하다.
현대인의 관심 분야에 맞추어 주제별 인기 논문, 이슈 키워드, 분야별 추천논문을 게시하여 학술정보 이외에도 다양한 논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각종 학회지(학술 정기간행물)의 소식도 전하고 있으니 KIS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논문과 학회지에 관심이 생긴다면 접속해보자.
ⓒ KISS 스콜라
스콜라는 교보문고가 만든 학지사로 경제·경영, 인문/사회과학, 어문, 공학, 법학 등의 자료를 다루고 있으며 주로 인문계열 자료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스콜라는 ‘다국어 검색 서비스’를 지원하여 해외의 학술자료에 일차적으로 접근하기 유용하다. 특히 스콜라는 학술 자료 검색 시스템인 동시에 학술자료 발행기관을 직접 지정한다는 점에서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된다. 이 발행기관에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도 포함되어있다. 본교의 연구소에서 발행한 학술자료가 궁금하다면 사이트에 접속하기를 추천한다.
RISS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술 지원 서비스이다. 국내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학술자원과 생산하는 학술자료를 전국의 모든 대학이 함께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RISS에서는 주로 석, 박사 학위 논문과 각 대학의 교수들의 연구성과, 대학에서 출간된 학술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RISS 활용도 분석‘기능을 활용하면 각 학술지가 주로 어떤 분야의 연구에 이차적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새로 나온 학술정보 중에서 활용도가 높은 자료가 무엇인지를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검색 가능하다. 다양한 자료 중에서 어떤 것이 필요에 맞는지를 구분하기가 어렵다면 RISS를 적극 이용해보자.
BRIC
생물학연구정보센터 BRIC은 국내 바이오 분야의 연구성과와 뉴스를 모아놓은 학술정보 사이트이다. 다른 사이트에 비해 이론적인 면에서 참고할만한 내용은 적은 편이나 실험에 관련된 사항에서는 학부생, 대학원생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실제 연구를 진행 중인 대학원생과 교수들이 직접 남기는 실험 질문과 답변, 다양한 실험 경험에서 얻어지는 노하우, 복잡한 계산과 정량, 추출 등의 오차에 대한 분석이 상세히 나와 있으니 실험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자연계 새내기는 꼭 참고하도록 하자.
처음 보는 사이트에 ‘논문’이라는 단어의 무게감까지. 대학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새내기에게 논문 참조의 진입장벽은 꽤나 높아 보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공부해나가며 자연스럽게 터득할 효율적인 논문 참조 기술은 당신의 큰 자산이다. 작성한 사이트 외에도 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의 ‘학술 DB’ 페이지에 다양한 전공별 학술자료 사이트가 상세히 분류되어있다. 경영, 경제, 회계, 교육학, 디자인, 사회복지, 물리학, 수학, 컴퓨터, 정보통신 등 수많은 분야로 분류되어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스스로 선택한 길목에서 시작하는 첫 공부의 든든한 조력자인 학술자료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보길 바란다.
'77.5호(2021) > 새내기를 위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제는 가치를 입을 때 (0) 2021.02.23 소소하고 잡다한 재테크 팁 (0) 2021.02.23 예비 기숙사생을 위한 기숙사 TMI (0) 2021.02.23 오프라인 수업에 유용한 가대 TMI (0) 2021.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