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을 바꾸는 온도의 차이52호/나비효과 2010. 2. 26. 01:27
수습위원 이현(利賢)
입추(立秋)를 넘어선 지는 이미 오래고 여름은 지나가고 있지만, 아직도 기승을 부리는 늦더위에 우리는 습관적으로 에어컨을 켠다.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하는 캠페인에도 여전히 승용차들은 우리들의 발이 되고, 갈 곳 없는 쓰레기들은 검은 연기가 되어 하늘로 올라간다. 우리의 이런 일상적이고 어쩌면 당연하게 느껴지는 일들이 온실가스를 만들어내고, 지구는 점점 따뜻해지면서 세상을 죽이는 온도의 차이가 생기고 있다.
이렇게 지구온난화의 진행이 가속되고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여러 환경단체에서는 그 심각성을 공익광고를 이용하여 우리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녹아가는 빙하
▲ 전등의 열기 때문에 녹아버린 벽지 속 빙하 (WWF) / 지구 온난화로 점점 더워지고 있는 지구, 녹고 있는 빙하, 살 곳을 잃은 북극곰과 펭귄들. 2006년 한 해 동안에는 빙하 1920억 톤이 녹아 십 년 전인 1996년에 비해 75%나 더 녹았다.
▲ 높은 온도 때문에 아이스크림처럼 녹아 흘러내리는 우리의 지구 (WWF) / 지구 온난화로 지구의 온도는 점점 올라가고 있다. 북극지방의 대기 온도는 지난 20세기 동안 5℃나 상승했고, 증가하는 정도는 지구표면 상승폭보다 5배나 빠른 속도이다. 또 1960년대 이후로 북극지방의 눈 두께가 10%나 감소하고 있다.
눈사람은 어디에
▲ 지구온난화로 스노우 볼 속 눈사람도 사라졌다. (GREENPEACE) / 알프스 산맥 남쪽 지역에서는 강설량이 줄면서 알프스 산맥의 절경으로 유명한 지역의 관광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 지구온난화로 눈이 내리지 않아 눈사람이 아니라 모래사람을 만들게 될지도 모른다. (VEOLIA) / 기상청은 서울 100년(1908-2007) 기후자료를 분석하여「기후변화 이해하기 III - 서울의 기후변화 -」를 발간하였다. 이에 따르면 지난 100년 간 서울의 강설량은 약 25%가 감소하였다.
말없는 그들의 SOS
▲ 보이는가. 구조를 요청하는 북극곰이, 펭귄이, 물개가. (NRDC) / 많은 동물들이 빙하의 감소로 삶의 터전을 잃고, 주변 환경의 변화로 먹이부족 등을 겪으며 목숨을 잃고 있다. 현재 추세로 계속 온도가 오른다면 지역 환경 변화가 초래돼 이번 세기에 약 20~30%의 작물과 동물이 멸종 위기에 다다를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 물개와 북극곰, 고래는 차가운 공기와 차가운 바다와 차가운 얼음이 그립다. (UN) / 미 국립기후데이터센터(NCDC)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09년 7월 전 세계 해수면 평균 온도가 1900년대 평균치인 16.40℃보다 0.59℃도 높은 16.99℃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 아닌 미래, 수중 도시
▲ 고층 빌딩 사이를 유유히 가로지르는 상어들.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높아진 결과이다. (WWF) / 지난 20세기 동안에 해수면은 평균 10~20cm 높아졌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수면 상승이 예상된다.
▲ 물속에 잠긴 도로와 자동차들.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높아진 결과이다. (WWF) / 만약 계속해서 해수면이 상승할 경우 바닷가 근처에 인구가 많은 방글라데시와 같은 국가는 바닷물 범람이 잦아지고, 몰디브와 같은 작은 섬나라는 물속에 완전히 잠기게 될 것이다.
환경보호 실천하는 당신이 바로 영웅
▲ 쓰지 않는 불은 꺼두는 당신은 지구를 지키는 원더우먼 (WWF) / 전기 사용량의 17.6%를 줄이면 1년에 70t의 CO2를 줄일 수 있다.
▲ 정원에 나무를 가꾸는 당신은 지구를 지키는 슈퍼맨 (WWF) / 소나무 한 그루는 1년에 5kg의 CO2를 흡수한다.
세상을 바꾸는 온도의 차이는 당신의 손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적정 실내 온도 유지, 대중교통 이용, 쓰레기 감소 및 재활용의 일상화, 물 절약 등 식상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쉽고 당연한 실천이 지구를 살리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환경보호에 있어서 필요한 높은 온도는 당신의 마음 정도면 충분하다.
광고 이미지 및 자료 출처
- 세계 야생 생물 기금 WWF (World Wildlife Fund)
- 국제 환경보호 단체 GREENPEACE
- 미국 천연 자원 보호 협회 NRDC (The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 The United Nations Climate Change Conference in Bali 2007
- 기후 변화 홍보 포털
'52호 > 나비효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소 포인트제’가 넘어야 할 산들 (1) 2010.02.26